선교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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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신학과 사회복지 사상 요약
1. 생애와 사상
칼빈은 인문주의 교육을 받아 폭 넓은 교양인의 지식과 독창적인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게는 성서적 가르침과 고전 철학 을 동심원적 관계로 묘사함으로써 복음주의와 인문주의가 함께 존재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그는 종교개혁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파리대학교의 콥 총장 취임사의 문제로 파리를 피신하여 바젤에서 체류하던 1536년 27세의 나 이로 기독교강요 제1판을 출간하였다. 하나님과 자신을 아는 것이 최고의 지식이라 하였다. 이 지식은 성경과 성령의 증거에 의해서이 다. 루터의 오직 믿음으로(sola fide) 라는 구원의 도식에 성화의 여지를 남겨둔다. 이탈리아 여행 후 제네바 에서 개혁의 동료인 파렐을 만나게 된다. 칼빈의 개혁의 내용은 매월 성찬의 집행과 아동 교육 그리고 신조를 지키게 하는 것이 다. 1538년 제네바에서 추방당하여 슈트라스부르크에서 3년간 목회를 하였다.
1541년 제네바에 귀환하여 교회법령을 만들고 12명의 소 의회와 당회를 구성하고 제네바시를 기독교공동체의 모델로 만들었다.
2. 기독교강요와 신학
기독교강요는 기독교를 탄압하는 프랜시스 I세에게 드리는 변증서이자 기독교 신학의 전반을 다루는 경건의 대전 (Summa Pietatis) 즉 신앙 교리서이다. 사도신경의 차례대로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교회를 주제로 하 였다.
3. 칼빈의 정치사상과 두개의 정부
인간에게는 두개의 정부가 있다 (duplex in homine regimen). 영적인 정부와 시민정부이다. 전자 는 양심에 의해 하나님의 나라 실현을 그리고 후자는 교육에 의해 정의의 실현을 유지시킨다. 두개의 정부가 구분되지만 분리 되지 는 않는다. 이를 통해 재세례파와 마키아벨리적 제도를 부인하였다. 칼빈의 통치는 그리스도 통치라고 할 수 있다.
4. 교회의 직임들과 사역
목사: 복음 전파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사람들로서 사도에 해당한다. 교사: 성경해석의 전담자들로서 선지자에 해당한다. 장 로: 평신도 가운데 선택된 도덕적인 견책과 권징을 행하는 이들로서 감독은 이들을 대표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사: 교회의 구제사업 을 관리하는 일과 빈민이나 병자들을 돌보는 일을 전무하였다. 사회봉사자라는 말은 여기에서 나왔다. 목회의 일은 자식을 기르는 어머 니처럼 해야 한다(살전 2:7).
5. 기독교화된 사회에서의 칼빈
16세기의 큰 변화는 아메리카 신대륙의 발견과 무역항로의 개통으로 인한 세계의 무역이 급속도로 발전한 것이다. 중농주의 하 에서의 보수 신앙을 갖고 있던 독일이나 영국 등의 일부 교회에서는 상인들을 사기꾼과 매춘부로 보았다. 칼빈은 사회적 복지와 경제 적 부를 밀접한 연관으로 보면서 이자놀이도 법이 허용하는 5%의 범위 안에서 부자들을 대상으로 혀용 하였다. 직물제 조업, 인쇄업, 제약공장 설립, 비단산업, 뽕나무 재배 등을 장려하였다. 1541년 제정한 교회법령에는 제네바 시립 병원의 사회복지적인 일들이 기록되어있다.
칼빈은 1558년 정부관리와 목회자 양성을 위해 제네바 아카데미를 건립하여 대학과 학술원을 건립하였다. 베자 가 초대학장이 되었다. 칼빈이 인문학을 강조한 것은 바른 인간 교육을 위한 것이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시도한 공동체는 교회와 국 가가 서로 봉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섬기며 자유와 책임에 대해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6. 제안들: 봉사의 전문화, 직업 활용, 제직봉사, 사회복지사 양성, 교회연합 봉사 등
참고: 배교수의 가상대학 http://user.chol.net/~famp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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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와 사상
칼빈은 인문주의 교육을 받아 폭 넓은 교양인의 지식과 독창적인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게는 성서적 가르침과 고전 철학 을 동심원적 관계로 묘사함으로써 복음주의와 인문주의가 함께 존재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그는 종교개혁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파리대학교의 콥 총장 취임사의 문제로 파리를 피신하여 바젤에서 체류하던 1536년 27세의 나 이로 기독교강요 제1판을 출간하였다. 하나님과 자신을 아는 것이 최고의 지식이라 하였다. 이 지식은 성경과 성령의 증거에 의해서이 다. 루터의 오직 믿음으로(sola fide) 라는 구원의 도식에 성화의 여지를 남겨둔다. 이탈리아 여행 후 제네바 에서 개혁의 동료인 파렐을 만나게 된다. 칼빈의 개혁의 내용은 매월 성찬의 집행과 아동 교육 그리고 신조를 지키게 하는 것이 다. 1538년 제네바에서 추방당하여 슈트라스부르크에서 3년간 목회를 하였다.
1541년 제네바에 귀환하여 교회법령을 만들고 12명의 소 의회와 당회를 구성하고 제네바시를 기독교공동체의 모델로 만들었다.
2. 기독교강요와 신학
기독교강요는 기독교를 탄압하는 프랜시스 I세에게 드리는 변증서이자 기독교 신학의 전반을 다루는 경건의 대전 (Summa Pietatis) 즉 신앙 교리서이다. 사도신경의 차례대로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교회를 주제로 하 였다.
3. 칼빈의 정치사상과 두개의 정부
인간에게는 두개의 정부가 있다 (duplex in homine regimen). 영적인 정부와 시민정부이다. 전자 는 양심에 의해 하나님의 나라 실현을 그리고 후자는 교육에 의해 정의의 실현을 유지시킨다. 두개의 정부가 구분되지만 분리 되지 는 않는다. 이를 통해 재세례파와 마키아벨리적 제도를 부인하였다. 칼빈의 통치는 그리스도 통치라고 할 수 있다.
4. 교회의 직임들과 사역
목사: 복음 전파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사람들로서 사도에 해당한다. 교사: 성경해석의 전담자들로서 선지자에 해당한다. 장 로: 평신도 가운데 선택된 도덕적인 견책과 권징을 행하는 이들로서 감독은 이들을 대표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사: 교회의 구제사업 을 관리하는 일과 빈민이나 병자들을 돌보는 일을 전무하였다. 사회봉사자라는 말은 여기에서 나왔다. 목회의 일은 자식을 기르는 어머 니처럼 해야 한다(살전 2:7).
5. 기독교화된 사회에서의 칼빈
16세기의 큰 변화는 아메리카 신대륙의 발견과 무역항로의 개통으로 인한 세계의 무역이 급속도로 발전한 것이다. 중농주의 하 에서의 보수 신앙을 갖고 있던 독일이나 영국 등의 일부 교회에서는 상인들을 사기꾼과 매춘부로 보았다. 칼빈은 사회적 복지와 경제 적 부를 밀접한 연관으로 보면서 이자놀이도 법이 허용하는 5%의 범위 안에서 부자들을 대상으로 혀용 하였다. 직물제 조업, 인쇄업, 제약공장 설립, 비단산업, 뽕나무 재배 등을 장려하였다. 1541년 제정한 교회법령에는 제네바 시립 병원의 사회복지적인 일들이 기록되어있다.
칼빈은 1558년 정부관리와 목회자 양성을 위해 제네바 아카데미를 건립하여 대학과 학술원을 건립하였다. 베자 가 초대학장이 되었다. 칼빈이 인문학을 강조한 것은 바른 인간 교육을 위한 것이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시도한 공동체는 교회와 국 가가 서로 봉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섬기며 자유와 책임에 대해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6. 제안들: 봉사의 전문화, 직업 활용, 제직봉사, 사회복지사 양성, 교회연합 봉사 등
참고: 배교수의 가상대학 http://user.chol.net/~famp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