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청소년의 문화가꾸기 

*본 강의안은&nbsp21세기사역자연구소의 한치호 목사가 개교회를 방문하여 중, 고등학생들의  신앙훈련을 위해서 강 의했던 프로그램의 한 주제입니다. 귀교회의 학생들을 위하여 훈련하신다면,&nbsp60분 동안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한치 호 목사는 월간 주일학교교사의벗을 오랫동안 편집해 오면서, 교사들의 훈련과 학생들을 섬겨온 주일학교의 전문사역자입니다. 우리 는 본 자료로 귀회의 중, 고등부 사역에 유익하게 쓰여지기를 원합니다.  

1. 문화에 대한 개념 이해

-나와 보라고 하자, 이 세상에 문화 없이 살 수 있다는 사람을!
-하나님은 자연을 지으셨고, 사람은 문화를 만들어 낸다.
* 문화는 진리가 아니다. 
 문화는 사람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이 바뀐다.
 그런데 사람에게는 문화를 붙잡으려는 속성이 있다. 그것은 그 문화의 틀 속에서 삶을 영위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대간의 갈등이란 결국 문화의 갈등으로 볼 수 있다.

1) 국어사전의 설명
  *사람이 살아가는 삶에서 나타나는 생활양식
 
2) 죤 테일러의 말
 인간의 생활양식 : 자연에 대하여 인간이 가하는 모든 활동 및 그 활동의 산물

2. 청소년문화의 특성

-청소년만의 독특한 삶의 표현, 또는 생활양식을 '청소년문화'로 말할 수 있다.
* 청소년은 어린이되기 위한 애벌레가 아니다.
 청소년은 '다 자란' 어린이도 아니다.
과거의 인간이해를 살피면, 어린이 세대에서 곧 어른 세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교육제도의 기회가 길어지면서 청소년기가 뚜렸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즉, 청소년 세대란 젊음의 사회적 연장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기 시작해야 한다. 
 청소년이 있다면 마땅히 청소년문화도 존재한다. 청소년문화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데서 갈등이 초래되는 것이다.

1) 정원식 특성

-기성세대에 대한 반응: ㄱ. '우리 식'으로 예민하게 바라 본다.
                       ㄴ. 비판적이다.
                       ㄷ. 매우 날카로운 시각을 갖고 있다.

-대항문화의 형식: ㄱ.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거부
                    * '어른들은 위선적이에요!'
                  ㄴ. 구조적인 모순을 제거하려는 몸부림
                    * '교실에서 화장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면 학교에 나가지요.'
                    * '학교는 등생이들이나 다니라고 하세요.'
                  ㄷ. '우리 식'을 창조한다
                    * 은어 및 속어의 사용
                     &nbsp1) 아름다움을 두 자로 줄이면-미움
                     &nbsp2) 빨간 스타킹을 신은 발을 세 자로 줄이면-홍당무
                     &nbsp3) 세상에서 가장 잘 생긴 여자를 한 자로 줄이면-나
                    * 튀는 옷차림, 튀는 머리 스타일, 튀는 말씨
                     
-전통적인 기준이 무시됨: ㄱ. 가치의 새로운 창조-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ㄴ. 학업보다 사람 자신을 더욱 중시함-학교로부터의 독립
                         ㄷ. '인기'를 얻으려는 욕망에의 집착-빨리 튀고, 톡톡 튀고!

-내일보다 오늘을 더욱 중요시함

-독립된 시간: ㄱ. 어른이 되어가는 과도기가 아님
              ㄴ. 이미 자란 어린이가 아님
              ㄷ. 청소년의 삶의 갖고자 함 

2) 파슨스 특성

-쾌락주의:
* 자기 자신을 과시하려는 욕망에 집착
* 무책임한, 무사고한 본능에 의한 행동
*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지금, 당장'을 추구함
* 성적인 매력을 좋아함

-'자기 만족' 지상주의:
*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정치, 도덕, 경제 가치에 대하여 자신이 좋게 여기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한다. 
 긍정적인 면에서, 이 시기에 인생관, 직업관, 사회관 등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소외현상:
* 청소년의 소외현상은 두 부분에서 경험된다.
1) 욕망으로부터의 소외
2) 분리로부터의 소외
ㄱ. 타인들로부터의 소외 
ㄴ. 자기로부터의 소외
*소외의 현상: 무력감
              무규범성
              무의미
              철저한 고립
              일탈행동

이와 같은 청소년문화의 특성이 '그들만의 독특한'문화를 만들어 낸다.

3. 청소년문화의 내용

1) 대중음악

2) 전파매체
 ㄱ. 텔리비전
 ㄴ. 라디오

3) 영상매체
 ㄱ. 영화
 ㄴ.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

4) 인쇄매체
 ㄱ. 뉴우스 신문, 오락 신문
 * 중앙, 지방의 일간신문, 스포츠 신문 등
 ㄴ. 주간, 월간 잡지
 *엠 엔드 엠/
 ㄷ. 단행본
 * 포르노그라피 소설들: 장정일
 *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시집류:
 ㄹ. 불량출판물
 * 간행물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치지 않은 폭력만화, 그릇된 애정만화

5) 향락매체
 ㄱ. 음주, 흡연
 ㄴ. 간이식당
  *햄버거, 피자 등의 패스트 푸드점
   이유: 분위기가 좋아서
        음식이 맛있어서
        친구를 따라서
 ㄷ. 유흥업소
 ㄹ. 숙박업소
 ㅁ. 오락시설 

4. 교회청소년이 가꾸어야 할 문화

1) 하나님의 문화

-창세기&nbsp1장을 펴 보자.
ㄱ.&nbsp3,절:&nbsp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ㄴ.&nbsp9,&nbsp10절:&nbsp____,&nbsp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ㄷ.&nbsp11,&nbsp12절:&nbsp____,&nbsp_________,&nbsp___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ㄹ.&nbsp16-18절:&nbsp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ㅁ.&nbsp21절:&nbsp______,&nbsp_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ㅂ.&nbsp24,&nbsp25절:&nbsp_______,&nbsp_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ㅅ.&nbsp26-31절:&nbsp_______의 창조  그 결과는?_____________________

-우리가 추가할 수 있는 작은 결론은?

 청소년 중기에 있는 중. 공등부 학생들은 그들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완전한 인격형성을 위한 여러 활동들을 제공받아야 한 다. 즉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칸다든지 정적인 면이나 의지적인 욕구에 만족할만한 것들이 주어져야 한다. 특히, 주일학교 교실은 청소 년들이 완전한 인격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에 헌신해야 할 의무를 안고 있다. 
  우리 교회의 중. 고등부 교실은 청소년들의 예배와 성경학습 뿐만 아니라 그들이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성장해야 한다.
  교회의 문화행사들은 바로, 청소년들이 완전한 인격을 지닐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나아가서 그들은 지.정.의에 입각한 인격을 함양하는 활동과 경험을 제공받는 것이다.
  문화적인 다양한 활동은 그들에게 있어서, 실험학교요 생활을 학습하도록 한다.

 성경은 교회 청소년들이 문화를 경험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대답해 주고 있다. 우리는 성경의 어느 책에서 중. 고등부 학생들의 문화활동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는가? 
  누가복음&nbsp2장을 보도록 하자. 예수님의 소년시절을 묘사하고 있는&nbsp52절의 말씀은 중. 고등부 학생들을 완전한 인격체로 함양시켜야 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다.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버지니아 패터슨 (Virginia&nbspPatterson:미국 파이오니아 소녀단 대표)은 이 구절이 모사하고 있 는 예수님의 소년시절에 대하여, '예수님이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에게 사랑스러워 갔다고 하는 것은 곧 예수의 완전한 성장 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는데, 그것은 예수님이 조금도 부족한 부분이 없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이야기이다.    
  예수님의 성장과정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이루어진 것이지만, 그는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을 만큼 완전하게 자라났 다. 이 완전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예수님의 지혜 함양에 있는 것이었다. 패터슨은 예수님이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신체적으 로 성장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 교회의 청소년들도 예수님의 소년시절이 있어야 할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 교회의 중.고등부에 출석하는 학생들 이 하니님께 사랑스러움을 받고, 그들의 부모는 물론 이웃의 어른들로부터 칭찬과 격려를  받으면서 자라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하 여 교회교육은 완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고,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에 의하여 완전해 지도록 키워져아 한다. 

   &nbsp2. 기독 청소년의 라이프 스타일 제시

 사실, 우리들은 교회에서 성경만을 가르쳐야 한다고 고집해 왔다. 오로지 일방통행에 의한 설교 및 성경공부로 어떤 전달 또 는 '성경채워넣기'에만 주력해 왔던 것이다. 즉 말씀의 반향에 따르는 삶의 양식보다는 청소년들의 머리에 말씀을 채우는 일에만 힘써 온 것이다.  
  자아에 대해서 눈을 뜨고, 이 세계는 무엇이며 '나 자신은 세계에 대해서 어떤 존재인가' 라는 문제들을 생각하면서 존재론 또는 가치관의 문제 영향으로 지.정.의가 고루 발달한 생활을 영위하게 되며, 풍요로운 삶을 창출해 낸다.
 교회가 학생들을 교육하면서 목표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인간이 되게 하는 인간교육일 것이다. 하나님께서 지으셨을 때의 모습을 회복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사람의 생애를 수평으로 놓고 볼 때 청소년 중기라고 할 수 있는 중. 고등부 학생들은 매우 중요한 시기에 처해 있는 것 이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종교교육의 결승기에 놓여져 있는 것이다. 어쩌면 인간과 종교라는 측면에 서 볼 때 그들은 기독교교육의 클라이막스(Climax)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고등부 학생들의 교회활동을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개체적인 자아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는 내용지식의 축적에만 치중하는 이른바 일방통행식의 교육만으로도 무리가 없지만, 중.고등부 학생들에게 있어서 그런 교육방법은 일소 되어야 한다.
  
   &nbsp3. 삶이 있는 신앙 인격의 형성

 지금, 우리에게는 웨스트호프(J.H.&nbspWestmervoff)의 주장대로, 내용지식에만 치중하던 방법을 지양 하고 행동화된 신앙 안에서 크리스챤의 동일성을 찾으며 신앙공동체의 삶-교회를 중심으로 한-을 배우는 사회화과정을 제시되어야 한 다. 
  이로써 문화적인 활동으로 말미암은 신앙공동체의 삶을 통해서 기독교적인 삶의 가치관과 기독교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것은 우리의 중.고등부 학생들이 '인간'이라는 측면이나 인간됨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성경 자체에만 몰두해 있다고 하는 사실이다.

 교회교육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지 성경의 내용만 반복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의미없는 반복(Repeat)은 기계로도 대치시킬 수 있다.
  
  중. 고등부 학생들이 인격형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제공받을 수 있는 문화활동들에는 미술을 중심으로 한 조형활동을 비롯하 여, 독서를 즐기고 글짓기를 할 수 있는 문학활동 그리고 음악행위를 위주로 한 활동들이 있다. 레크리에이션도 문화행위에 속한다.
  우리는 중.고등부의 교과과정 속에 문화활동 프로그램을 포함시켜야 하겠다. 그리고 문화활동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신앙이 전수되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는 청소년들의 삶을 도외시하고 신앙일변도로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인간으로서 학생들의 삶은 무시한채, 오로지 성경의 내용전달에만 의미를 두어온 것이다.

 그 결과, 학생들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여러 양상들은 그들로 하여금 크리스천 중, 고등학생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자세에 대 하여서는 무기력하게 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에 대항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으로서 대처하지 못하고 말 았다.

  &nbsp4. 문화활동을 통한 청소년 양육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고 본다. 청소년들의 성장에 있어서 문화활동이 끼치는 영향을 바로 보고 이들 문화활동의 수용으로 그들 이 바람직한 인격을 구비해야 한다. 그래서 예수님의 소년시절이 우리 청소년들의 시절이 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겠다. 우리 의 중. 고등부 학생들도 키가 자라면서 지혜가 자라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에게 사랑을 받으면서 자라도록 도와야 한 다. 그렇게 자랄 때 사람들에게도 사랑을 받을 것이다.

 문화는 결코 나열되는 것이 아니다. 문화는 삶이라는 옷을 입고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찬송부르기 행사를 가 져 본다고 해서 청소년들이 문화경험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생활 속에서 경험될 수 있는 문화 활동으로 말미암아 중. 고등 부 학생들이 완전한 인격으로의 함양이 있도록 지도자들은 힘써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은 문화로 말미암아 지.정.의를 바로 갖춘 인격체로의 성장을 도모하게 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적극적으로는 기독교문화를 창출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아무튼 교회의 교육은 내용 지식의 축적 일변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학생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 해 줄 수 있는 문화활동이 적극적으로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청소년들이 문화의 주역이 되게 해야 한다.


2) 문화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창세기&nbsp1:28을 찾아서 써보자.
*________하고&nbsp________하여 &nbsp___에&nbsp________하라
*____을&nbsp________하라
*____에 움직이는 모든&nbsp_______을&nbsp__________라

-문화명령의 내용?



-오늘날의 모습은?



-요한계시록&nbsp21:1을 찾아보자.
*나는&nbsp____ 하늘과 새&nbsp____을 바라 보는 교회청소년이다. 그러므로 나의 문화관은 고린도 전서&nbsp10:31에서부터 시작되기 원합니다. "____든지&nbsp______든지&nbsp_______ 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nbsp_______을&nbsp_________ 하라."

4. 문화를 가꾸어야 하는 나의 사명과 다짐

1) 하나님의 문화가 있게 하라.

-나의 예루살렘에서

-나의 온 유대에서

-나의 사마리아에서

-나의 땅끝까지를 바라보며

2) 문화선교사로서 '증인'된 삶을 살라.

-가족공동체로 보냄을 받은 나


-학원공동체로 보냄을 받은 나



-친구들의 교제공동체로 보냄을 받은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