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신학과 사회복지 사상 요약                
1. 생애와 사상                                      
칼빈은 인문주의 교육을 받아 폭 넓은 교양인의 지식과 독창적인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게는 성서적 가르침과 고전 철학 을 동심원적 관계로 묘사함으로써 복음주의와 인문주의가 함께 존재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그는 종교개혁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파리대학교의 콥 총장 취임사의 문제로 파리를 피신하여 바젤에서 체류하던&nbsp1536년&nbsp27세의 나 이로 기독교강요 제1판을 출간하였다. 하나님과 자신을 아는 것이 최고의 지식이라 하였다. 이 지식은 성경과 성령의 증거에 의해서이 다. 루터의 오직 믿음으로(sola&nbspfide) 라는 구원의 도식에 성화의 여지를 남겨둔다. 이탈리아 여행 후 제네바 에서 개혁의 동료인 파렐을 만나게 된다. 칼빈의 개혁의 내용은 매월 성찬의 집행과 아동 교육 그리고 신조를 지키게 하는 것이 다.&nbsp1538년 제네바에서 추방당하여 슈트라스부르크에서&nbsp3년간 목회를 하였다. 
1541년 제네바에 귀환하여 교회법령을 만들고&nbsp12명의 소 의회와 당회를 구성하고 제네바시를 기독교공동체의 모델로 만들었다. 
2. 기독교강요와 신학
기독교강요는 기독교를 탄압하는 프랜시스&nbspI세에게 드리는 변증서이자 기독교 신학의 전반을 다루는 경건의 대전 (Summa&nbspPietatis) 즉 신앙 교리서이다. 사도신경의 차례대로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교회를 주제로 하 였다. 
3. 칼빈의 정치사상과 두개의 정부
인간에게는 두개의 정부가 있다 (duplex&nbspin&nbsphomine&nbspregimen). 영적인 정부와 시민정부이다. 전자 는 양심에 의해 하나님의 나라 실현을 그리고 후자는 교육에 의해 정의의 실현을 유지시킨다. 두개의 정부가 구분되지만 분리 되지 는 않는다. 이를 통해 재세례파와 마키아벨리적 제도를 부인하였다. 칼빈의 통치는 그리스도 통치라고 할 수 있다. 
4. 교회의 직임들과 사역
목사: 복음 전파와 성례전을 집행하는 사람들로서 사도에 해당한다. 교사: 성경해석의 전담자들로서 선지자에 해당한다. 장 로: 평신도 가운데 선택된 도덕적인 견책과 권징을 행하는 이들로서 감독은 이들을 대표하는 사람을 말한다. 집사: 교회의 구제사업 을 관리하는 일과 빈민이나 병자들을 돌보는 일을 전무하였다. 사회봉사자라는 말은 여기에서 나왔다. 목회의 일은 자식을 기르는 어머 니처럼 해야 한다(살전&nbsp2:7).  
5. 기독교화된 사회에서의 칼빈
16세기의 큰 변화는 아메리카 신대륙의 발견과 무역항로의 개통으로 인한 세계의 무역이 급속도로 발전한 것이다. 중농주의 하 에서의 보수 신앙을 갖고 있던 독일이나 영국 등의 일부 교회에서는 상인들을 사기꾼과 매춘부로 보았다. 칼빈은 사회적 복지와 경제 적 부를 밀접한 연관으로 보면서 이자놀이도 법이 허용하는&nbsp5%의 범위 안에서 부자들을 대상으로 혀용 하였다. 직물제 조업, 인쇄업, 제약공장 설립, 비단산업, 뽕나무 재배 등을 장려하였다.&nbsp1541년 제정한 교회법령에는 제네바 시립 병원의 사회복지적인 일들이 기록되어있다.
칼빈은&nbsp1558년 정부관리와 목회자 양성을 위해 제네바 아카데미를 건립하여 대학과 학술원을 건립하였다. 베자 가 초대학장이 되었다. 칼빈이 인문학을 강조한 것은 바른 인간 교육을 위한 것이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시도한 공동체는 교회와 국 가가 서로 봉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섬기며 자유와 책임에 대해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6. 제안들: 봉사의 전문화, 직업 활용, 제직봉사, 사회복지사 양성, 교회연합 봉사 등
     참고: 배교수의 가상대학 http://user.chol.net/~famp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