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사랑하는 여러분을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조직신학

번호
제목
글쓴이
62 최홍석 교수, “죽산(竹山)의 ‘교회정치 이해’에 관한 연구”
다니
2014-11-24 5458
최홍석 교수, “죽산(竹山)의 ‘교회정치 이해’에 관한 연구” 교회정치에 대한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이해는 무엇인가? 김순정 ㅣ 기사입력 2014/11/17 [11:18] 이 글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교의신학을 교수하는 최홍석 교수가 「신학지남」 2014년 가을호...  
61 모든 이단자들, 계시론의 오해로부터
말씀사랑
2012-03-31 5435
모든 이단자들, 계시론의 오해로부터하나님은 계시의 원천이시며,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신 것이다 서철원 요한계시록 서론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요한 사도이다. 주후 2, 3세기의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히폴리투스 등은 본서를 요한 사도의 저작으로 인용하였...  
60 함석헌과 우찌무라(內村鑑三)의 ‘두 개의 J’
말씀사랑
2012-03-30 5327
함석헌과 우찌무라(內村鑑三)의 ‘두 개의 J’ 양현혜(전주대학교 기독교학부 겸임교수) 1. 들어가는 말 2. 우찌무라의 ‘두 개의 J’ 3. 함석헌의 우찌무라 사상 이해와 그 계승 양식 4. 함석헌의 역사철학 : 창조적 수고자(受苦者)로서의 조선의 사명 5. 결론을...  
59 '아브라함 카이퍼'를 말하다 '영역 주권론'을 선포한 하나님의 사람
말씀사랑
2012-03-30 5945
'아브라함 카이퍼'를 말하다 '영역 주권론'을 선포한 하나님의 사람 ▲ ▲ 아브라함 카이퍼가 강연한 <칼빈주의 강연>(김기찬 옮김, 크리스천다이제스티 펴냄, 242면, 7,000원) 아 브라함 카이퍼는 1837년 8월 29일 얀 프레드딕 카이퍼 목사의 장남으로 마아스슬...  
58 칼빈의 삼위일체
다니
2011-06-13 6395
칼빈의 삼위일체론유해무(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교수) 삼위일체론은 신학 교과서에만 있는 지식인가? 비록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지만, 대부분의 신자들은 일상적인 삶에서 사실상 ‘단일신론’을 따르고 있다. 비록 매주일마다 성부, 성자, ...  
57 개혁주의 신학
다니
2011-06-13 8037
제1장 개혁신학의 신관 1. 율법과 복음신앙 모든 종교는 신을 믿고 있으며 자기들의 신이 참 하나님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들의 모든 종교는 진리를 말하고 윤리와 도덕의 기초가 되는 계명을 갖는다. 그리고 그들 나름대로 구원의 진리라고 선포한다. 이...  
56 현대신학과 신학도의 자세
말씀사랑
2011-03-04 6741
현대신학과 신학도의 자세 김 용 복 박사 "현대신학"학이란 현대사회에 대응하는 신학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기독교의 복음을 규명하려는 신학을 말한다. 여기서 "현대사회", "현대화", "현대"라는 말은 두가지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다. 첫째는 서양계몽주의...  
55 종교란 무엇인가?
말씀사랑
2011-03-04 7426
종교란 무엇인가? &nbsp1. 종교의 개념 종교란 종교학적으로, 문화적으로, 사회학적으로, 인류학적으로 볼 때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종교학자들은 믿는 신앙 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 교리의 내용과 그 교리의 형이상학적 내용에 대해 관심...  
54 개혁주의와 한국사회
말씀사랑
2011-03-04 6251
개혁주의와 한국사회 (2001.8.13. 개성연 하계수련회, 조병수) 1. 서론 사회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다. 사회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개인들로 형성되는 집단이다. 개인들의 이해관계는 크기 에 있어서 작은 규모의 것으로부터 큰 규모의 것에 이르기까지, ...  
53 바른 교회란
말씀사랑
2011-03-04 6598
바른 교회관 종교개혁자들의 말을 빌리면 교회는 첫째, 하나님의 말씀인 복음이 순수하게 선포되며 둘째, 성례전이 올바르게 집행 되는 곳이다. 복음이 순수하게 집행된다는 것은 예수님의 사랑과 정의에 입각한 하나님의 나라 운동에 교회가 적극 참여한다는 ...  
52 칼빈의 기도론
말씀사랑
2011-03-04 7034
칼빈의 기도론 제1장 서 론 기도에 대한 연구와 이해에 있어서 그것의 깊이와 넓이, 짜임새 및 경건성에서 탁월한 칼빈의 기도론은 그리스도인의 일상생활 에 관한 그의 가르침에도 기도의 중요성이 잘 드러나 있다.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를 섬김에 있어서 일...  
51 보수신학연구
말씀사랑
2011-03-04 6350
보수신학연구 보수신학은 기독교 초창기부터&nbsp20세기 현금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으로 내려오고 있는 기독교 신학사상을 뜻하는 데, 내세와 영혼구언과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와 능력을 강조하는 초자연적 기독교 신학의 사상이며, 미래의 완성을 의미한다...  
50 개혁주의 신학과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믿음
말씀사랑
2011-03-04 5583
개혁주의 신학과 성경의 무오성에 대한 믿음 박혜근 교수(칼빈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부터 성경의 신적권위에 대한 신실한 믿음에 기초하여 성장하였다. 미신과 무지에서 헤어나지 못하였던 구한 말 한국사회,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아 주...  
49 개혁주의란
말씀사랑
2011-03-04 5626
다음의 글은 기독신문 주필 김영우 목사님께서 제45회 전국목사장로기도회 둘째날 오전에서 하신 내용입니다. 개혁주의란 1. 개혁주의의 정의 어떤 이들은&nbsp16세기 가톨릭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발흥한 신학운동을 통틀어서 개혁주의라고 부른다. 이...  
48 주기도문,사도신경의 재번역
말씀사랑
2011-03-04 5457
주기도문·사도신경 재번역 한기총 재번역위원회, 총회에 상정할 계획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주기도문·사도신경재번역위원회(위원장:이종윤 목사)는&nbsp11월&nbsp19일 서울교회에서 제5차 모임을 열고 주기도문·사도신경 재번역 문안을 확정했다. 재번역...  
47 세속화의 신학적 이해
말씀사랑
2011-03-04 5125
세속화의 신학적 이해 이정석 1. 세속화의 시대 세속화(世俗化,&nbspsecularization)는 영속적이며 우주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우리 시 대에서 극에 달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를 "세속화의 시대"라고 부른다. 현대의 세속화는 보다 조직적...  
46 열린 예배에 대해서
말씀사랑
2011-03-04 5320
열린 예배에 대하여 주 승 중목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설교와 예배학 교수) 1. 들어가는 말 &nbsp400년 전 종교개혁가들은 종교개혁을 수행하면서 여러 가지 개혁의 내용 가운데서 예배의 개혁을 가장 중심 적인 것으로 간주하였다. 왜냐하면 그 당시 로마...  
45 개혁주의와 한국사회
말씀사랑
2011-03-04 3476
개혁주의와 한국사회 (조병수 교수) 1. 서론 사회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다. 사회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개인들로 형성되는 집단이다. 개인들의 이해관계는 크기 에 있어서 작은 규모의 것으로부터 큰 규모의 것에 이르기까지, 성질에 있어서 아주 단순한...  
44 기독교에서 이슬람교
말씀사랑
2011-03-04 5057
기독교에서 본 이슬람교 안명준 교수 (평택대신학전문대학원) 서론 이슬람은 일반적으로 모하메트교, 마호멧교, 청진교(중국), 회회교(중국), 회교(한국, 일본)라고 불리어 진다. 회회교라는 말은 회홀 (回訖, 위구르족) 족의 이름에서 나왔다. 이슬람의 선교...  
43 하나님은 누구신가?
말씀사랑
2011-03-04 6153
하나님은 누구신가? 평택대 신학과 안명준교수 최근 미국의&nbspCNN 토크쇼 (CNN.&nbspCOM.&nbspLarry&nbspKing&nbspAlive) 사회자 래리 킹 (Larry&nbspKing)의 인터뷰에 관한 기사가 온 세계에 전파되었다. 래리 킹은 지금까지 약&am...  
검색
prev 2018. 10 nex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