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예배신학
성경자료
앗시리아의 종교 정책과 히스기야 종교개혁
박 신 배*
들어가는 말
앗시리아 정책과 히스기야 개혁간의 문제에 있어서 외스트라이허(Oestreicher)의 논제가 지배적인 견해이었다. 그는 요
시야가 정치적 관심을 가지고 개혁을 일으켰고, “신명기적 종교 개혁의 특성을 가진 이 개혁은 앗시리아 제국주의의 권위를 거부하였
다”고 보았다. 이 주장이 50년간 계속 정설처럼 여겨지다가 60년대 말부터 공격을 받게 된다. 최
근 맥케이와 코간이 그 공격의 선봉이 되었다.*
. R.H. Lowery, The Reforming Kings: Cult and Society in First Temple Judah. JSOT120,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1), 12. 재
인
용. Oestreicher, Das deuteronomische Grundsetz, BFCT, 47.4 (Guetersloh: Bertelsmann, 1923). J. McKay, Religion in Judah Under the Assyrian 732-609 B.C. (London: Allenson, 1973), 1. 참
조.
맥케이는 아하스부터 요시야 왕까지의 제의 혁신과 개혁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