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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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616
“주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마 8:5-13)
오늘 새벽은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진 하반기를 어떻게 하나님 앞에 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는 두 번째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오늘 아침에는 “주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기도의 제목을 삼기를 원합니다.
본문의 말씀의 배경은 이러합니다.
예수님께서 문둥병자를 깨끗케 하신 후 가버나움에 들어가셨습니다. 이때 한 백부장이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백부장은 100명의 군사를 거느린 로마 군대의 지휘관입니다. 백부장은 사병에서부터 올라왔기 때문에 군대에서 산전수전(山戰水戰)을 다 겪은 베테랑이었습니다. 당시 로마 군인들은 강포하기로 유명했습니다. 당시 로마 사회에는 "긍휼과 자비는 영혼의 질병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시의 사회는 긍휼과 자비를 찾아보기 어려운 시대였습니다.
그런데 본문에 나오는 백부장은 자기 수하의 중풍병을 고쳐달라고 주님께 나온 것입니다. 백부장은 노예 중에 한 사람이 중풍으로 고생할 때 예수님을 찾아 왔습니다. 그 당시 노예들이란 짐승처럼 취급받던 존재였습니다. 당시의 노예는 시장에서 물건과 같이 매매할 수 있는 살아있는 도구에 불과했습니다. 종은 주인이 마음대로 취급할 수 있는 재산의 일부였습니다. 종이 병들어 쓸모없게 되면 고물차를 폐차시키듯이 버리거나 죽여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회에서 군인들이 생명의 존엄성이나 사랑을 소유한 인격자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백부장은 자신의 문제가 아닌 종의 문제를 가지고 주님께 나온 것입니다. 그가 예수님께 하인을 고쳐달라고 간구할 때 예수님의 마음은 움직였고 놀랍게도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는 허락을 즉석에서 받았습니다.
신약에서 이런 말씀을 하신 것은 이 경우 외에는 없습니다. 어떤 성경학자가 지적한 것처럼 백부장은 가장 고상한 인물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백부장의 이러한 애정이 넘치는 마음을 꿰뚫어 보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백부장은 인격적인 면에서만 고상한 것이 아니라 놀라운 믿음을 소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고쳐주신다고 하자 그는 “다만 말씀만 하옵소서 그리하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8절)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들으신 예수님은 “이스라엘에서 이만한 믿음을 본 일이 없다”(10절)고 하여 최고로 인정해 주셨습니다. 그리고는 주님께서 “네 믿음대로 되리라”(13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백부장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첫째로 사랑과 긍휼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6절)
본문 6절에서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자기 하인에 대해서 사랑과 긍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백부장에게는 인간애가 있었습니다. 백부장은 종을 지극히 사랑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종은 부려먹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사랑하는 형제였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소유나 지위나 신분이나 타이틀 여하에 따라 사람을 평가합니다. 그러나 백부장은 종을 한 인격체로 보고 귀히 여겼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을 아들과 같이 사랑했습니다. 하인은 이런 주인에게 마음을 바쳐 충성했습니다. 너무 충성스럽게 일을 하다가 중풍병에 걸렸습니다. 그는 이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중풍병은 불치의 병이므로 나을 가망조차 없었습니다. 하인은 완전히 쓸모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쓸모없게 되면 더 이상 사랑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백부장의 사랑은 하인이 건강할 때보다 병들어 쓸모없게 되었을 때 더 잘 나타났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의 문제를 들고 예수님께 나아와 간구했습니다.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라고 간구했던 것입니다. 이 말씀에서 볼 때 백부장은 하인의 괴로움에 동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영접하고 함께 괴로워하고 함께 아파했습니다. 그리고 하인의 문제가 바로 자신의 문제인 것처럼 하인의 문제를 들고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그렇습니다. 백부장은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백부장과 같이 인간애를 소유한 인격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믿는 것과 인격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이원론적인 사고를 가진 신자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그 인격은 조금도 변하지 않고 오히려 불신자들 보다 더 못된 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들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당합니다. 우리는 백부장과 같이 인간애를 소유한 인격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둘째로, 백부장은 아주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8절)
본문 8절에서 "주여, 내 집에 들어 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아주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본문 7절에서 “가라사대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백부장의 간구에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심정에 감동을 받으시고 이방인의 집이라도 조금도 개의치 않고 가고자 하셨습니다.
이때 백부장의 반응이 어떠했습니까? 백부장은 8절에서 "주여, 내 집에 들어 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 인간적으로 보면 백부장은 지배국의 지역 사령관이요, 예수님은 피지배국의 초라한 시골 전도인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을 인간적인 눈으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예수님을 보는 영적인 눈이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시공간(視空間)을 초월하여 역사하시는 창조의 권능을 가지신 분이심을 알았습니다. 그가 예수님이 얼마나 엄청난 분이신가를 발견했을 때 동시에 자신이 얼마나 비천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발견할 때 비로소 자신의 참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바리새인으로서 자기 의가 가득찬 매우 교만한 자였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을 때 자신은 죄인 중에 괴수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백부장은 예수님을 우주의 총사령관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예수님이 자기 집에 오심을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 앞에 지극히 겸손했습니다.
셋째로, 백부장은 말씀의 권위를 믿는 사람이었습니다.(8절 하)
본문 8절 하반 절에서 "...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말씀의 권위를 믿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말씀만 하시면 하인의 병이 낫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 이는 실로 놀라운 믿음입니다. 그에게는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깊은 경외심이 있었습니다.
믿음의 선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이 있었습니다. 노아는 홍수로 온 세상을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믿고 경외심으로 구원의 방주를 예비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독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불합리한 명령에도 절대적으로 순종할 수 있었습니다. 시몬 베드로는 갈릴리 바다에서 밤이 맟도록 수고하였으나 한 마리도 잡지 못하고 실의와 낭패 중에 그물을 씻고 있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그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인간적으로 도저히 순종할 수 없었지만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내렸습니다. 이때 그는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고 깊은 믿음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눅 5:5,6) 백부장은 이방인이었습니다. 이방세계는 지극히 인본적이고 상대적이었습니다. 특히 군인세계는 더욱 그러하였습니다. 그러나 백부장은 예수님의 말씀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믿었습니다.
그렇다면 백부장이 어떻게 이런 위대한 믿음을 갖게 되었을까요?
백부장의 믿음은 우연히 생긴 것이 아니라 철학적 기초를 갖고 있었습니다. 9절을 보십시오.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군대 사회와 노예 사회에 살면서 명령의 본질을 깊이 이해했습니다. 명령의 본질은 순종입니다.
명령은 군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힘입니다. 군대에서 상관의 명령은 절대적입니다. 상관의 명령이 불합리할지라도 무조건 순종해야 합니다. "가라! 하면 가야지.... 왜 가야 합니까?" 물을 수 없습니다. 군대에서 명령 불복종은 가장 큰 죄로 다루며 전시에는 총살감입니다. 백부장은 로마 군대의 장교로서 많은 훈련을 통해 자존심과 반발심을 꺾고 상관에게 절대 순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때 그는 어떻게 명령하는 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순종을 배워야 명령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는 이를 통해 명령에 권세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 명령의 본질을 예수님께 그대로 적용시켰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말씀 한 마디만 하시면 병마조차 복종할 것을 믿었습니다. 그의 믿음은 순수하고 단순하고 절대적이었습니다. 그는 군인정신이 충만한 자였습니다.
믿음은 곧 순종입니다. 믿음의 세계는 순종을 배울 때만이 깨달아 알 수 있습니다. 죄의 속성은 불순종과 반항입니다.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죄가 시작되었고 가인이 하나님의 주권에 반발함으로 살인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속에는 아담의 불순종의 피와 가인의 반발심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믿음보다 불신이 자연스럽고, 순종보다는 불순종과 반발이 자연스럽습니다.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자는 어딘지 어리석고 모자란 자 같이 생각됩니다. 그러나 순종은 어리석은 자가 하는 것이 아니요 진정으로 지혜롭고 겸손한 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고난을 통해서 순종을 배우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순종하시되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까지 절대적으로 순종하셨습니다(빌2:8). 이로써 예수님은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히5:8,9). 우리가 믿음의 세계로 나아가려면 반드시 자존심과 반발심과 자기 생각을 부인해야 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반발심이 많고 자기 생각이 강한 자는 아무리 말씀을 많이 공부하고 세월이 오래 간다 하더라도 믿음의 깊은 세계에 들어가지 못하고 어린 아이와 같이 얕은 세계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순종을 배운 자는 백부장과 같이 빨리 믿음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도 백부장과 같이 실제 생활 가운데서 구체적으로 순종을 배움으로 주님께서 쓰실 만한 믿음의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지금도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고 계십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성경을 통하여 주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므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백부장처럼 주님의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 문제를 안고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을 때 가슴에 와 닿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 말씀은 살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인 해답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세를 가진 백부장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본문 10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좀처럼 놀라지 않으시지만 백부장의 믿음을 보시고 놀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가 이방인인데도 믿음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통하여 장차 이방인들 가운데 일어날 믿음의 역사를 보셨습니다.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게 될 비전을 보셨습니다(11절). 그러나 나라의 본 자손들은 불신으로 인해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이를 갈며 슬피 울게 될 것입니다(12절).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조건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믿음의 사람만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기뻐하시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그러자 그 시로 하인이 나았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통해 그 능력을 나타내셨습니다.
백부장은 “네 믿음대로 되리라”는 놀라운 선물을 받았습니다. 중세기의 「토마스 부룩스」는 “주님은 그의 왕관을 벗어서 우리 믿음의 머리에 씌워주신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주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가장 값있게 대접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백부장은 하인을 사랑하는 애정과 예수 앞에 경배한 자세를 가지는 겸손과 유대인을 위한 봉사의 덕망을 믿음과 함께 다 갖추고 있었지만 주님은 그 중의 어떤 것을 가지고 말씀하지 않으시고 “네 믿음대로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그의 믿음의 머리에 관을 씌워 주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 우리도 이제 하반기 6개월 동안 백부장과 같이 사랑과 긍휼의 마음을 가진 사람, 겸손한 마음을 가진 사람, 예수님의 말씀의 권위를 온전히 믿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항상 예수님의 살아있는 말씀을 항상 사모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백부장이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라고 간절히 간청했던 것처럼 우리들도 그렇게 살아서 믿음의 큰 역사를 이루고, 주님께 인정받는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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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새벽은 우리에게 선물로 주어진 하반기를 어떻게 하나님 앞에 살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는 두 번째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오늘 아침에는 “주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기도의 제목을 삼기를 원합니다.
본문의 말씀의 배경은 이러합니다.
예수님께서 문둥병자를 깨끗케 하신 후 가버나움에 들어가셨습니다. 이때 한 백부장이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백부장은 100명의 군사를 거느린 로마 군대의 지휘관입니다. 백부장은 사병에서부터 올라왔기 때문에 군대에서 산전수전(山戰水戰)을 다 겪은 베테랑이었습니다. 당시 로마 군인들은 강포하기로 유명했습니다. 당시 로마 사회에는 "긍휼과 자비는 영혼의 질병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시의 사회는 긍휼과 자비를 찾아보기 어려운 시대였습니다.
그런데 본문에 나오는 백부장은 자기 수하의 중풍병을 고쳐달라고 주님께 나온 것입니다. 백부장은 노예 중에 한 사람이 중풍으로 고생할 때 예수님을 찾아 왔습니다. 그 당시 노예들이란 짐승처럼 취급받던 존재였습니다. 당시의 노예는 시장에서 물건과 같이 매매할 수 있는 살아있는 도구에 불과했습니다. 종은 주인이 마음대로 취급할 수 있는 재산의 일부였습니다. 종이 병들어 쓸모없게 되면 고물차를 폐차시키듯이 버리거나 죽여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회에서 군인들이 생명의 존엄성이나 사랑을 소유한 인격자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백부장은 자신의 문제가 아닌 종의 문제를 가지고 주님께 나온 것입니다. 그가 예수님께 하인을 고쳐달라고 간구할 때 예수님의 마음은 움직였고 놀랍게도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는 허락을 즉석에서 받았습니다.
신약에서 이런 말씀을 하신 것은 이 경우 외에는 없습니다. 어떤 성경학자가 지적한 것처럼 백부장은 가장 고상한 인물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백부장의 이러한 애정이 넘치는 마음을 꿰뚫어 보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백부장은 인격적인 면에서만 고상한 것이 아니라 놀라운 믿음을 소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고쳐주신다고 하자 그는 “다만 말씀만 하옵소서 그리하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8절)라고 했습니다. 이 말을 들으신 예수님은 “이스라엘에서 이만한 믿음을 본 일이 없다”(10절)고 하여 최고로 인정해 주셨습니다. 그리고는 주님께서 “네 믿음대로 되리라”(13절)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백부장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첫째로 사랑과 긍휼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6절)
본문 6절에서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자기 하인에 대해서 사랑과 긍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백부장에게는 인간애가 있었습니다. 백부장은 종을 지극히 사랑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종은 부려먹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사랑하는 형제였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소유나 지위나 신분이나 타이틀 여하에 따라 사람을 평가합니다. 그러나 백부장은 종을 한 인격체로 보고 귀히 여겼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을 아들과 같이 사랑했습니다. 하인은 이런 주인에게 마음을 바쳐 충성했습니다. 너무 충성스럽게 일을 하다가 중풍병에 걸렸습니다. 그는 이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중풍병은 불치의 병이므로 나을 가망조차 없었습니다. 하인은 완전히 쓸모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쓸모없게 되면 더 이상 사랑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백부장의 사랑은 하인이 건강할 때보다 병들어 쓸모없게 되었을 때 더 잘 나타났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의 문제를 들고 예수님께 나아와 간구했습니다.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라고 간구했던 것입니다. 이 말씀에서 볼 때 백부장은 하인의 괴로움에 동참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백부장은 하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으로 영접하고 함께 괴로워하고 함께 아파했습니다. 그리고 하인의 문제가 바로 자신의 문제인 것처럼 하인의 문제를 들고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그렇습니다. 백부장은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은 백부장과 같이 인간애를 소유한 인격자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믿는 것과 인격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이원론적인 사고를 가진 신자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으면서도 그 인격은 조금도 변하지 않고 오히려 불신자들 보다 더 못된 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자들 때문에 하나님의 이름이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당합니다. 우리는 백부장과 같이 인간애를 소유한 인격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둘째로, 백부장은 아주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8절)
본문 8절에서 "주여, 내 집에 들어 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아주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본문 7절에서 “가라사대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예수님께서 백부장의 간구에 귀를 기울이시고 응답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심정에 감동을 받으시고 이방인의 집이라도 조금도 개의치 않고 가고자 하셨습니다.
이때 백부장의 반응이 어떠했습니까? 백부장은 8절에서 "주여, 내 집에 들어 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 인간적으로 보면 백부장은 지배국의 지역 사령관이요, 예수님은 피지배국의 초라한 시골 전도인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님을 인간적인 눈으로 보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예수님을 보는 영적인 눈이 있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시공간(視空間)을 초월하여 역사하시는 창조의 권능을 가지신 분이심을 알았습니다. 그가 예수님이 얼마나 엄청난 분이신가를 발견했을 때 동시에 자신이 얼마나 비천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가를 발견할 때 비로소 자신의 참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바리새인으로서 자기 의가 가득찬 매우 교만한 자였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을 때 자신은 죄인 중에 괴수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백부장은 예수님을 우주의 총사령관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때문에 그는 예수님이 자기 집에 오심을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 앞에 지극히 겸손했습니다.
셋째로, 백부장은 말씀의 권위를 믿는 사람이었습니다.(8절 하)
본문 8절 하반 절에서 "...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말씀의 권위를 믿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말씀만 하시면 하인의 병이 낫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나이다." 이는 실로 놀라운 믿음입니다. 그에게는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깊은 경외심이 있었습니다.
믿음의 선진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이 있었습니다. 노아는 홍수로 온 세상을 심판하신다는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을 믿고 경외심으로 구원의 방주를 예비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독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불합리한 명령에도 절대적으로 순종할 수 있었습니다. 시몬 베드로는 갈릴리 바다에서 밤이 맟도록 수고하였으나 한 마리도 잡지 못하고 실의와 낭패 중에 그물을 씻고 있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그에게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인간적으로 도저히 순종할 수 없었지만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말씀에 의지하여 그물을 내렸습니다. 이때 그는 말씀의 능력을 체험하고 깊은 믿음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눅 5:5,6) 백부장은 이방인이었습니다. 이방세계는 지극히 인본적이고 상대적이었습니다. 특히 군인세계는 더욱 그러하였습니다. 그러나 백부장은 예수님의 말씀의 권위를 절대적으로 믿었습니다.
그렇다면 백부장이 어떻게 이런 위대한 믿음을 갖게 되었을까요?
백부장의 믿음은 우연히 생긴 것이 아니라 철학적 기초를 갖고 있었습니다. 9절을 보십시오.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백부장은 군대 사회와 노예 사회에 살면서 명령의 본질을 깊이 이해했습니다. 명령의 본질은 순종입니다.
명령은 군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힘입니다. 군대에서 상관의 명령은 절대적입니다. 상관의 명령이 불합리할지라도 무조건 순종해야 합니다. "가라! 하면 가야지.... 왜 가야 합니까?" 물을 수 없습니다. 군대에서 명령 불복종은 가장 큰 죄로 다루며 전시에는 총살감입니다. 백부장은 로마 군대의 장교로서 많은 훈련을 통해 자존심과 반발심을 꺾고 상관에게 절대 순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때 그는 어떻게 명령하는 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순종을 배워야 명령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는 이를 통해 명령에 권세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이 명령의 본질을 예수님께 그대로 적용시켰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말씀 한 마디만 하시면 병마조차 복종할 것을 믿었습니다. 그의 믿음은 순수하고 단순하고 절대적이었습니다. 그는 군인정신이 충만한 자였습니다.
믿음은 곧 순종입니다. 믿음의 세계는 순종을 배울 때만이 깨달아 알 수 있습니다. 죄의 속성은 불순종과 반항입니다.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죄가 시작되었고 가인이 하나님의 주권에 반발함으로 살인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속에는 아담의 불순종의 피와 가인의 반발심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믿음보다 불신이 자연스럽고, 순종보다는 불순종과 반발이 자연스럽습니다.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자는 어딘지 어리석고 모자란 자 같이 생각됩니다. 그러나 순종은 어리석은 자가 하는 것이 아니요 진정으로 지혜롭고 겸손한 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고난을 통해서 순종을 배우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순종하시되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까지 절대적으로 순종하셨습니다(빌2:8). 이로써 예수님은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히5:8,9). 우리가 믿음의 세계로 나아가려면 반드시 자존심과 반발심과 자기 생각을 부인해야 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반발심이 많고 자기 생각이 강한 자는 아무리 말씀을 많이 공부하고 세월이 오래 간다 하더라도 믿음의 깊은 세계에 들어가지 못하고 어린 아이와 같이 얕은 세계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어릴 때부터 순종을 배운 자는 백부장과 같이 빨리 믿음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우리도 백부장과 같이 실제 생활 가운데서 구체적으로 순종을 배움으로 주님께서 쓰실 만한 믿음의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지금도 성경을 통하여 말씀하고 계십니다. 많은 성도님들이 성경을 통하여 주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므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백부장처럼 주님의 말씀을 사모해야 합니다. 문제를 안고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읽을 때 가슴에 와 닿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 말씀은 살아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인 해답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세를 가진 백부장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본문 10절을 보십시오.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좀처럼 놀라지 않으시지만 백부장의 믿음을 보시고 놀라셨습니다. 예수님은 그가 이방인인데도 믿음에 대한 깊은 이해력을 가지고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통하여 장차 이방인들 가운데 일어날 믿음의 역사를 보셨습니다.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게 될 비전을 보셨습니다(11절). 그러나 나라의 본 자손들은 불신으로 인해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이를 갈며 슬피 울게 될 것입니다(12절).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조건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믿음의 사람만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기뻐하시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그러자 그 시로 하인이 나았습니다.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통해 그 능력을 나타내셨습니다.
백부장은 “네 믿음대로 되리라”는 놀라운 선물을 받았습니다. 중세기의 「토마스 부룩스」는 “주님은 그의 왕관을 벗어서 우리 믿음의 머리에 씌워주신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주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가장 값있게 대접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백부장은 하인을 사랑하는 애정과 예수 앞에 경배한 자세를 가지는 겸손과 유대인을 위한 봉사의 덕망을 믿음과 함께 다 갖추고 있었지만 주님은 그 중의 어떤 것을 가지고 말씀하지 않으시고 “네 믿음대로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그의 믿음의 머리에 관을 씌워 주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제 우리도 이제 하반기 6개월 동안 백부장과 같이 사랑과 긍휼의 마음을 가진 사람, 겸손한 마음을 가진 사람, 예수님의 말씀의 권위를 온전히 믿는 믿음의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항상 예수님의 살아있는 말씀을 항상 사모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백부장이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라고 간절히 간청했던 것처럼 우리들도 그렇게 살아서 믿음의 큰 역사를 이루고, 주님께 인정받는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