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순으로 성경 전체를 읽는 방법

 

1. 성경을 연대기 순으로 읽는 순서를 정리하였습니다.

2.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서 열왕기상까지는 그대로 읽으면 됩니다.

3. 열왕기하 1~11장까지 읽습니다. 열왕기하 11장의 여호야다의 종교개혁 시기와 요엘서의 시기가 같습니다. 문서 선지자의 시작입니다.

4. 요엘서를 읽습니다.요엘서를 읽으면 열왕기하 13장으로 돌아갑니다.

5. 열왕기하 12~13장까지 읽습니다.열왕기하 13장에서 엘리사가 죽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택하여 앗수르의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도록 합니다. 요나서로 가겠습니다.

6. 요나서를 읽습니다.요나를 읽으면 열왕기하 14장으로 돌아갑니다.

7. 열왕기하 14장을 읽고 아모스서와 호세아서를 읽습니다. 열왕기하 14장은 여로보암 2세의 때였습니다.아모스와 호세아는 북이스라엘을 향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호세아서는 여로보암 2세부터 마지막 왕 호세아 때까지 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호세아 9-14장은 호세아 왕 때의 예언 활동입니다. 다시 열왕기하 15장으로 갑니다.

8. 열왕기하 15~16장까지 읽고 미가서와 이사야를 읽습니다.미 가서와 이사야는 요담 왕 시기에 활동을 시작합니다(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 요담 왕 10년). 시기적으로는 열왕기하 15장과 16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내용상 앗수르의 속국으로 있던 아하스, 히스기야 왕 시기에 읽도록 합니다. 이사야는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까지의 시기에 활동을 합니다. 열왕기하 15-21장까지의 기간입니다. 하마알 교재를 따라 더욱 세분해서 성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사야를 읽으면 이제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하는 열왕기하 17장으로 갑니다.

9. 열왕기하 17~20장까지 읽습니다. 이제 북이스라엘은 멸망하고 남유다의 역사만 남았습니다.이 시기는 히스기야의 시대에입니다.

10. 나훔을 읽습니다.나훔서는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했습니다.나훔서를 읽었으면 열왕기하 21장으로 돌아갑니다.

11. 열왕기하 21장을 읽습니다. 므낫세의 시대입니다. 가장 악한 시대입니다. 가장 악한 시대에 가장 강한 메시지가 전해집니다. '진노하고 진멸하는' 스바냐의 말씀입니다. 스바냐서를 읽습니다.

12. 스바냐서를 읽습니다. 스바냐의 예언 이후에 요시야의 종교개혁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예레미야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먼저 스바냐서를 읽고 요시야의 종교개혁을 보겠습니다. 스바냐서를 읽고 나면 열왕기하 22~23장을 읽습니다.

13. 열왕기하 22~23장을 읽습니다. 열 왕기하 22-23장은 요시야의 종교 개혁입니다. 이 시기에 예레미야가 활동을 시작합니다(열왕기하 22장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예레미야는 요시야 왕부터 시드기야 왕, 그리고 이후의 애굽 피난까지의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에 23장 이후에 읽도록 하겠습니다. 예레미야의 연대는 하마알 교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왕기하 23장의 여호야김 시기에 하박국 선지자가 하나님께 질문을 합니다.

14. 하박국서를 읽습니다.하박국은 바벨론 1차 포로 이전에 활동을 했습니다. 이 때의 유다 왕은 여호야김입니다. 하박국서를 읽었으면 마지막 열왕기하 24장으로 가겠습니다.

15. 열왕기하 24~25장을 읽겠습니다. 여호야김 왕부터 시드기야 왕까지 예루살렘 멸망의 마지막 시기입니다. 25장까지 읽고 에스겔, 애가, 오바댜 순으로 읽겠습니다. 에스겔은 B.C. 593년부터 활동을 시작합니다. 열왕기하 24과 25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그러나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부분을 읽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바댜는 시대가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에돔에 대한 철저한 심판 예언으로 보아 이때에 활동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에 스겔, 애가, 오바댜까지 읽었다면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이제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로 가야 합니다. 그 이야기는 다니엘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니엘은 여호야김 왕 때에 바벨론 1차 포로로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열왕기하 23장과 24장 사이에 위치하지만 예루살렘 멸망의 내용이 담겨 있지 않은 포로 시기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기에 이때에 읽도록 하겠습니다.

16. 다니엘서를 읽습니다. 이제 바벨론 포로 70년의 기간이 지납니다. 고향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다니엘서를 읽었으면 에스라 1장으로 갑니다.

17. 에스라 1~4장까지 읽습니다. 예루살렘에 돌아왔지만 성전건축이 중단됩니다. 이에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가 활동합니다. 에스라 4장까지 읽었으면 학개로 갑니다.

18. 학개 스가랴를 읽습니다. 성전건축이 재게 됩니다. 에스라 5장으로 갑니다.

19. 에스라 5~6장을 읽습니다. 성전이 건축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납니다. 그 시기에 바벨론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에스더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에스더로 갑니다.

20. 에스더를 읽습니다. 에 스더 이후에 2차 귀환이 있습니다. 2차 귀환 공동체는 종교개혁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종교 개혁의 사상은 역대기 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역대기상하는 말라기 이후에 읽도록 하겠습니다(에스라의 흐름이 끊기기 때문입니다).

21. 에스라 7~10장까지 읽습니다. 2차 귀환 공동체의 이야기와 에스라의 종교 개혁이 끝났습니다. 3차 귀환을 합니다. 느헤미야로 갑니다.

22. 느헤미야 1~13장까지 읽습니다. 느헤미야와 에스라의 종교개혁을 끝으로 포로후기의 역사가 끝이 납니다. 그리고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의 예언 활동이 있습니다.

23.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서를 읽습니다. 말라기서를 끝으로 구약이 끝이 납니다.

24. 역대기상하와 지혜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를 읽습니다. 역대기상하와 욥기는 모두 역대기 사관이 반영된 책들입니다. 말라기 이후 중간사와 신약을 이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함께 읽도록 하겠습니다.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는 순서에 상관없이 읽어도 됩니다. 하마알에서는 역대기와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를 한 묶음으로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시편은 어느 위치에 와도 괜찮습니다.

25. 말라기 이후 중간사 시대를 설명합니다. 이때에 다니엘 7~12장까지 함께 읽어도 좋습니다.

26. 중간사 이후에 복음서는 순서대로 읽습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입니다.요한복음 이후에 사도행전을 읽습니다.

27. 사도행전 1~15장 35절까지 읽습니다. 13장부터는 바울의 1차 전도여행입니다. 지도와 함께 성경을 읽도록 합니다. 학회에서 드린 지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디에서 어디로 편지를 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15장 35절까지 읽었으면 갈라디아서로 갑니다.

28. 갈라디아서를 읽습니다. 갈라디아서를 읽었으면 다시 사도행전 15장 36절로 갑니다. 2차 전도여행입니다.

29. 사도행전 15장 36절~18장 11절까지 읽습니다. 바울이 고린도에서 데살로니가전후서를 씁니다. 사도행전 18장 11절에서 데살로니가전서로 갑니다.

30. 데살로니가 전서와 후서를 읽습니다. 2차 전도가 끝이 났습니다. 사도행전 18장 12절로 갑니다. 3차 전도여행입니다.

31. 사도행전 18장 12절~19장 22절을 읽습니다.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쓰고 마게도니아에 가서 고린도 후서를 씁니다. 고린도전서로 갑니다.

32. 고린도전후서를 읽습니다. 고린도후서를 읽었으면 사도행전 19장 23절로 갑니다.

33. 사도행전 19장 23절 ~ 20장 5절까지 읽습니다. 고린도에서 로마로 편지를 씁니다.

34. 로마서를 읽습니다. 고린도에서 로마서를 기록한 후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를 방문합니다. 사도행전 20장 6절로 갑니다.

35. 사도행전 20장 6절 ~ 28장 31절까지 읽습니다. 바울의 4차 전도 여정이 로마에서 끝이 났습니다. 사도행전은 바울의 로마 연금으로 끝이 났습니다.바울은 로마에서 4편의 편지를 기록합니다. 이 편지를 옥중 서신이라 부릅니다.

36.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빌립보서를 읽습니다.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는 함께 보내진 편지들입니다. 3편의 서신을 읽고 빌립보서를 읽습니다. 바울이 연금 상태에서 풀려나 5차 전도 여정을 시작합니다. 이때 3편의 목회 서신을 기록합니다.

37. 디모데전서와 디도서를 읽습니다. 디도서를 기록한 후 네로 황제의 집시법 위반으로 다시 붙잡혀 로마에 투옥되었습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디모데에게 편지를 씁니다. 디모데 후서입니다.

38. 디모데 후서를 읽습니다. 디모데 후서를 기록한 바울은 순교합니다. 바울의 서신이 끝이 났습니다. 일반 서신으로 가겠습니다. 먼저 야고보서가 가장 먼저 기록되었습니다.

39. 야고보서를 읽겠습니다. 야고보서는 46-49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1장과 12장 사이에 위치합니다. 야고보서를 읽고 유대전쟁 이전에 기록된 히브리서로 가겠습니다.

40. 히브리서를 읽겠습니다. 히브리서는 유대전쟁을 전의 배교 상황에서 기록된 서신입니다. 62-66년경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히브리서를 읽고 같은 시기의 이방인 기독교인들에 기록된 서신을 보겠습니다. 베드로전후서입니다.

41. 베드로전후서를 읽겠습니다. 베드로전후서는 66년 이전에 기록되었습니다. 특별히 박해 받는 이방인 기독교인들에게 기록되었습니다. 베드로전후서를 읽고 유다서로 가겠습니다.

42. 유다서를 읽겠습니다. 유다서는 예루살렘 멸망 이후에 기록되었습니다. 특히 이단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유다서를 읽고 마지막 요한의 서신을 보겠습니다.

43. 요한 1, 2 ,3서를 읽겠습니다. 요한 1, 2, 3서는 90년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순서는 3서, 2서, 1서의 순서로 읽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요한계시록으로 가겠습니다.

44. 요한계시록을 읽겠습니다.

출처 : 하마알성경학교